베트남전 한국군 개인군장 내용물
댓글
0
10시간전

월남전의개인군장은대충 다음과 같음.
M16개인화기1정. M16실탄300발. M16탄창9개. 탄띠. 탄창집. 대검. 철모, 모기약2개. 수통3개. 방탄조끼. 정글화. 베낭. 모포. 방독면. 야전삽. 판초우의.
전투식량(C-RATION). 수류탄2발. 크레모어1set(본체,격발기,전선). 연막탄. 조명탄. 나침반. 쟝글도. 손장갑. 유탄발사기. 휴대로켓포. 등
개인주특기에따라서좀틀리겠지만 소대매복같은 2박3일 작전 기준으로 전투식량 및 수통무게를 포함한 개인군장 무게가 보통 40kg를 넘었다고 함. 작전 나가면 대부분 개인휴대한 물이 금방 떨어져, 열대정글속에서 식수부족으로 인한 고통이 가장 컸고, 세수도 양치질도 면도도 못하고 냄새나는 거지꼴로 정글에서 버티는게 엄청 고통스러웠다고 함.
일반적인 전투보병들의 일과는 중대의 4개 소대중(1,2,3,화기소대) 매일 1개소대 주간매복, 반개소대 야간매복을 하고 잔여병들은 중대 주둔지 경계 및 휴식을 취하였다함.
베트남전에 파견된 대한민국 전투부대는 해병 청룡여단, 육군수도사단(맹호부대), 육군9사단(백마부대)이고 이들이 베트남정글속에서 베트콩(남베트남 공산게릴라) 및 월맹군(북베트남 정규육군)들과 수많은 전투를 치뤘음.
청룡부대(4개대대 : 1,2,3,5대대), 맹호부대 3개연대(1연대, 26연대, 기갑연대), 백마부대 3개연대(28, 29, 30연대)의 보병전투병력을 보유했으며, 각부대별로 수색중대 및 전투지원중대가 배속되었음.
대대급 이상의 대부대 작전일 경우 일주일 이상의 장기출동이 다반사였다.
파월되신 우리의 할아버지, 아버지들은 40kg 이상의 군장을 짊어지고 40도에 이르는 적도의 태양아래 베트콩을 찾아 월남의 산악과 정글을 헤치며, 공포의 부비트랩과 적의 저격에 당하며, 인생의 가장 푸른 젊음의 1년을 그곳에 바쳐야만 했다.
▣무전기PRC-25 ▣
열대정글속에서작전을하는장거리정찰대나매복조들은 본대와의연락이매우중요하다.
소대가위치한곳을알려줘야 아군포탄이날아오지않을테고 헬리콥터의기총소사또는전투기의네이팜탄세례를받지않을것이다.
정찰기또는헬리콥터와교신이되더라도자신의소대가정글속어디쯤 박혀있는지알리기위하여주간에는"연막탄" 야간에는"조명탄"이필수적이다.
FM변조방식, 음성교신,
Low 밴드30-52.95MHZ
High 밴드
53-75.95MHZ,
920찬넬(2개의프리셋트찬넬)
통달거리5-8km(직선거리),
무게11.2kg,
밧데리1개는2.5kg
보통"P25무전기"라고불리웠으며, 통신병들이메고다녔고, 1개소대에3대또는1개분대당1대가보급되었으며 보병들이사용하는보병망, 포병들이사용하는포병망등으로 주파수가나누어져있었다.
주파수조절은위에중간에보이는2개의큰다이얼보턴으로조절되며, 밧데리수명은1개당연속사용시하루정도이며밧데리예비케이스가부착되어있다.
교신중에중요한내용(포격지점의좌표)은알파벳머리글자와숫자의조합으로, 육성으로교신할때부정확한발음을확실하게하기위하여 알파벳머리글자를쓴다.
▣ 연막탄(주간 신호용)▣
콜라캔크기
색깔별연막(녹.황.적.백)
수류탄뇌관과같은구조로 안전핀을뽑고손잡이를놓으면 약5초간점화불꽃이일며색상별연기를뿜어낸다.
▣ 조명탄(야간 신호용)
알루미늄 튜브식
타식 점화 방식, 식별범위100m, 30초 정도 점화, 자전거 펌프정도의 크기, 발광 색상별(녹,적,백)
야간전투, 경계, 작전중 아군간의 신호교환, 월남전에서 헬리콥터 사격유도시 아군이 있는 지역을 표시할 때 사용했다.
▣ 수류탄▣
M61 세열수류탄
근접전투시 투척하여은폐된적살상. 폭약바깥쪽으로터지면잘게토막나는철편이감겨있어 폭파시 무수히많은파편이사방으로튄다.
▣ 방탄조끼▣
남국의강렬한태양이내리쪼이더라도 우리의병사들은 두꺼운방탄조끼를걸쳐야만했다
그것이얼마나총탄을저지할지는몰라도 걸치고있으면마음이라도든든해진다. 비록땀이 하얀 소금자국으로 범벅이 될지라도...
▣깡통따개 ▣
정글전 생존에 가장 필수품
(요거없으면씨-레이션못까먹음)
▣ 씨-레이션(즉각 취식형 전투식량) ▣
작전을나가면바로이것만먹고지내야 됨.
출처: 월남전과한국